본문 바로가기
★´ 자동차&미치다。/...카렌스 A급만들기

카렌스1 SA급으로 변신하기 47탄 - 내 차 시동이 시원치 않을 때? 보조마그네틱 장착

by 제리사운드 2011. 11. 4.


차량 시동이 빌빌거리며 걸리거나 힘 없게 시동걸리는 느낌을 받을 땐 배터리나 스타트모터를 탓해봐야한다

혹은... 틱~ 틱 거리면서 시동이 안걸릴 때(방전 된 거와 같은 느낌이 든다)

우선 배터리가 냉간 시 12.7V유지가 되는지 시동 시 13.8~14.2V문제없는 지 봐야하고

스타트모터는 접점 불량이나 모터 내에 마그네틱 불량일지 모른다
(이런 경우 망치로 스타트모터를 때려서 마그네틱을 떨어뜨려서 수리하기도......)

뭐.. 어찌됐든 내차 배터리 문제는 없으니 스타트모터를 확인해보기 위해 뜯어보기로했다 ㅡ_ㅡ

아 그리고 상단의 마그네틱 스위치를 써도 되지만(몇차는 원래 이 스위치 자체가 달려있다)

일반 고용량 릴레이를 써도 무관!!

아!! 난 도저히 모르겠다 하시는 분은 그냥 스타트모터에 연결된 배터리 라인 배터리에서 하나 더 따서 물리시길
결국 똑같은 방법이다!!



순정흡기라인 제거하면 보이는 게 스타터모터 댄니 작아서 않보인다 -_-;;


저기 꺼내기도 힘들어보이는 저자리에 ㅡ_ㅡ????


이 짹은 시동을 걸때 나오는 12V전원단 이커넥터가 접점불량 일 수도 있으니 필히 WD-40으로 녹제거를..


힘들게 뜯어낸 스타트모터.. 크기도 크다.. 무려 300A ㅡ.,ㅡ;;;;;


이 톱니가 시동걸 때 슝~하고 나왔다가 미션에 연결된 후 슝~ 하고 들어간다


뭐.. 테스트해보니 스타트모터 지극히!!!!! 정상!!!!!


WD-40을 통하여 전부 청소도 겸용해본다


접점부분을 모두 깨끗하게..


커넥터이다 순정과 같이 혼용하기 위해 같은 슬리브를 썼다


이렇게 꼽으면 되게!!


한쪽은 모터로 한쪽은 스타터 신호라인으로


상단의 링크스위치를 써도되고 이녀석을 써도된다 마그네틱 스위치는 50A니까 30/40A겸용써도 무방!!

뭐 이 릴레이는 3~4천원하니까

누누히 블로그에 릴레이 사용법은 올리지만.. 혹시나 모르니 또 설명을 해야지용..

85번핀이나 86번핀 상관없이 스타트신호선+ 와 GND- 각연결

30번핀은 B+에 직결 87번에 스타트모터로 가면 완료

※ 14게이지이상의 굵은선을 사용할 것!!



배선완료입니다 혹시나 릴레이고장나면 릴레이만 바꾸면 됩니다~


순정커넥터에 아까만든 커넥터를 연결하고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하면 완료!


배터리로 직결연결


배선 정리를 깔끔히 한 후


마무리!!


이렇게 릴레이 교체하기 쉬운 장소에 고정하면 끝!!



상단은 장착 전 시동 테스트~ 잘들어보면 스타트모터 돌아가는 소리가 뭔가 모르게 약하다 시동 지연은 LPG라
어쩔 수 없는 거니까 -_-;;


이건 장착 후 시동 테스트 스타트모터가 훨씬 힘있게 돌아가고 당연한 결과지만 시동시간이 쪼끔 빨라졌다

이상 카렌스에 시동 한방에 걸어보는 무모한 도전을.....-_-;; 말도안되지만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