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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미치다。/...상 식。

추운 겨울날 아침 차량 소리가 심상치 않다면?

by 제리사운드 2009. 11. 19.

예열이라 하면 기계적인 차량이 미션과 각종 베어링에 엔진오일이 적정하게 열이 받아 윤활작용

을 제대로 하게 만들
어 주는 것을 말합니다..

 

간혹, 수온게이지 = 예열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이건 냉각수 온도를 말하구

수온게이지가 1칸반 쯤되면 예열 다

됐다!! 라고 출발하시는 분들도 많으

십니다..
 

엄연히 수온게이지와 엔진오일 윤활

작용과는 다르니 바로 아시구요..

뭐 예열표시기가 장착된 차량(마티즈

엔 없습니다 -_-)도 있으니 뭐 그런

차는 참고하시면 되죠~

 예열이라 하는 거에 답은 없습니다만 많이들 논쟁이 되는 사항을...제가 나열해보겠습니다

 

1. P단에 예열하는 것과 N단에 예열하는 것은 다르다??

논쟁점이 많은 질문입니다 P단에 기어를 놓고 예열을 하면 트랜스미션이 돌지를 않아서 제대로댄 예열이 안된다..

트랜스브레이크만 작동된다 뿐이지 P단에 놓고 예열해도 된다.. 끝없는 논쟁을 펼칩니다

2. 예열은 필요가 없다 !!

불필요한 공회전은 기름낭비와 공해를 유발할 뿐이다!!

차량이 움직이면 저절로 열이 받는다!

어떤 분은 예열한 차와 예열않한 차를 몇년 타도 똑같다고 하더군요..

3. 님하~ 예열않하면은 엔진이 후덜덜 떨리는 시점이 빨라지게 됩니다

4. 님하~ 그러지 말고, 진정한 예열은 P,R,N,D,1,2단 골고로 다 해줘야 합니다

5. 님하~ 원격시동으로 걸고 히터틀고 한 10분뒤에 타야 아~~~ 예열했다 소리 듣죠

6. 님하~전 시동걸고 풀악셀!!!!

아마도 이정도.. 논쟁이 심한 걸로 알고 있지만

제가 아는 상식으로는 엔진오일이 적정하게 각종 기어와 베어링에 전달되려면 최소한 30초정도

가 걸린다고 합니다
 

전 바이크 탈 때부터 N단에 놓고 예열하던(기어넣으면 출발하는... ㅡㅡ?? 클러치 잡을 수도 있

지않소!!) 그 때부터 버릇이 있어
현재도 그러게 합니다만은

제가 하는 방법으로는

1. P단에서 시동 건다.


2. N단에 사이드브레이크 채운 후 한 30초~1분 정도 기다린다

3. RPM이 1,000정도까지 떨어지면 출발,
 대신 악셀레이터는 거의 안밟고 갑니다 주차장을 벗어나서 신호대기 걸릴 때 쯤 되면 950RPM정도까지 떨어져서차가 안정적이게 됩니다

4. 여름철에는 예열시간이 훨씬 짧으며 
히터나 에어컨 같은 경우는 수온게이지가 1칸이하에서는 틀지 않습니다 히터를 차가 열이 받지 않은상태에서
작동하게 되면 차에 무리가 간다는 점을 알고 해왔던 버릇중 하나인데 이건 뭐 제 주관적인 판단이니까요....

주관적인 판단을 갖게 된 이유는 한 카센터에서 초고급 엔진오일과 초후진 엔진오일을 놓고

기어를 돌리면 엔진오일이 톱니바퀴를 따라서 위로 올라가는 기계(?)가 있어서 직접 해본 적이 있는데(아마도 광고용)

 

초 후진 엔진오일을 아무리 레버를 돌려도 오일이 위까지 안올라가더군요

 

초 고급 엔진오일은 살짝 레버를 돌렸을 뿐인데 오일이 전체적으로 골고루 퍼지구요

 

이때부터 합성유를 썻습니다 ㅡ,.ㅡ;;;

후열(차량을 주차후 내리기 전에 P단에서 머무르는 시간)에 대한 논점도 많지만 전 후열은 하지 않습니다

집 근처에 도착하면 거의 속도가 없이 움직이니까 그 시간을 후열로 생각하는 거죠.. 그 외로 터보차나 디젤차는 예열시간이 더 길며 정차 후에 후열(시동을 꺼도 엔진이 1분가량 돌아감)을 하게 됩니다  

 

 

번외 편으로 엔진오일에 대하여 인데 엔진오일 표기법을 보면

 

0W/30, 5W/30 10W/30

0W/40, 5W/40, 10W/30

 

등등 많이 보셧을 겁니다 이것은 점성지수를 나타내는


데 숫자가 낮을수록 흐물흐물하고 숫자가 높을수록

끈적끈적하다.. 라는 표현이 좋겠군요

 

앞자리에 0W는 저온에서 점도 수치를 나타내고 뒷자리 2자리 숫자는 고온에서 점도 수치를

나타냅니다
 

가령 10W/30이라면 10W가 영하 17도 30이 영상 100도 에서 측정한 점성지수를 뜻합니다

평균적으로 제일 많이 쓰는 제품이 5W/40 제품(겨울,여름철 공용)

전문적으로는 겨울철에 0W/50, 여름철에는 10W/0 이런식으로 계절마다 쓰기도 합니다

(포르쉐에서 초기 출고시 나오는 순정 부품으로는 0W/40 모빌 엔진오일을 몇통을 줍니다

 아무래도 기온차가 심한 나라라서 그런지....)

 겨울철 예열, 후열 잘하시어 오래오래 차량 타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