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바이크&미치다。/...야마하R6

야마하 R6 엔진오일 + 점화플러그 교체 + 점화코일 점검

by 제리사운드 2014. 3. 25.

 

 

 

작업실패기

http://09ya.tistory.com/1104

 

일전의 실패기에 이어.. 재도전해야죠 ^^

 

결국 카울은 다 걷어냈습니다

 

 

 

 

라지에이터를 살짝 풀면 공간이 발생하는데

 

그 부근으로 점화플러그 교체할 수 있습니다

 

 

 

 

안쪽에 점화코일들이 4개 보이시죠?

코일은 살살 흔들어서 뽑으면 되고

플러그는 공간이 저주라서 조금만 씨름하면 뺄 수 있습니다 

 

 

 

 

원래 있던 순정 플러그

이리듐이 적용되어 있지만 많이 그을렸군요 =.=

 

 

 

 

일전과 동일한 준비물~~

플러싱을 어느정도 하고 다시 고급오일을 넣으려고

모튤 3100과 오일필터 점화플러그까지 준비완료

 

 

 

 

야마하 정품 순정 플러그

개당 만원 조금 더 합니다

 

교체는 순조로이 끝이 났고

 

 

 

 

다음차례로 점화코일을 점검하려합니다

 

 

 

실린더 별로 순서 바뀌지 않게 잘 기억을 해서 뽑아두고

 

 

 

사진은 펌~

 

1차 코일 저항 정상 범위는 그냥 온상 20도씨에서

1.19~1.61옴

 

2차 코일은 8.5~11.5K옴이군요

 

 

 

 

1차 코일 1.3옴 정상치

 

 

 

 

2차코일 9.5K옴

 

모두 정상치입니다

 

4개 모두 일치합니다

 

 

 

 

주변을 말끔히 닦은 뒤에 다시 조립~

 

 

 

 

순정오일을 빼니 와.. 이건 무슨 ㅡㅡ;;

탄지 꽤나 된 것 같은데 2.5리터 이상은 되는 거 같아서

오일이 먹거나 하진 않는 것 같군요

 

 

 

 

오일필터는 기어 쉬프트 안쪽에 위치해 있는데

 

 

 

 

상단의 고정바에 화살표 방향을 꼭 기억해두었다가

 

다시 조립하셔야 합니다 

 

 

 

 

탈거완료~ 뒤쪽에 헝겊 하나 받쳐두는 것이

차쪽으로 오일흘르는 것을 방지하겠죠?

 

 

 

 

폐 오일필터~

 

 

 

장착하고 오일량은 정량 2.7리터 맞춰서 넣고

오일게이지 체크를 하고 시동 후 10분간 공회전~

 

훨씬 정숙해졌네요 ^^

 

 

입양 후의 기초정비는 거의 끝이 나가네요 ^^

 

 

2014 R6 정비했던 List

R6 점화플러그 & 엔진오일 교체 준비...는 Fail

R6 체인장력조절 & 소기어 대기어 청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