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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오디오 포럼

차량방음 STP 벤츠,BMW,아우디,포르쉐,수입차 카오디오튜닝 - 제리사운드

by 제리사운드 2013. 6. 5.

 

 

 

연비, 토크감 있는 디젤이 인기에 오르면서부터(기피대상이기도 했지만...)

차량 판매량도 늘음과 동시에  또, 수입차 차량 가액이 떨어지면서부터

차량의 원가를 절감하기 위한 피나는 노력들이 시작되었습니다

 

바로 않보이는 부분에서부터 인데요

카오디오를 업으로 하는 저에게 보이는 부분 <신슐레이터(흡음재) 내장재>들과

<스피커>입니다.. 아마 정비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볼트나 이런 부분들이

달리 보이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

 

 

 

 

가솔린차량의 경우 크게 티가 나지 않지만 디젤차량의 경우

특정대역의 음이 실내에서 매우 심하게 들립니다

 

엔진오일을 아무리 좋은 걸 바꿔봐도 몇일만 조용해질뿐 다시

시끄러워지구요.....

 

하지만 STP 매트가 등장하면서 간단하고 편리하게 방음에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오늘의 대상차량은 벤츠 GLK 220 CDI 모델입니다 250키로도 않타신 신차량

 

 

 

 

로드노이즈(주행노이즈)의 경우는 보이시는 동그라미 부분에서 제일 심하게 들어옵니다

통상적으로 사진처럼 두툼한 스펀지가 끼워져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도어트림의 틈으로 가는 웨더스트립(weather strip) 입니다

정말 차량의 주행풍을 줄이기 위해 중요한 녀석이죠

 

년식이 오래된 차량이라면 이 웨더스트립교체만으로 조용해진 걸

확 느끼실 수가 있을 정도로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그 다음은 <본넷과 엔진 격벽>입니다

디젤차량이라면 이 부분으로 디젤음이 실내로 가장 많이 유입이 되니

 

1순위로 체크를 해야할 부분입니다

 

 

 

 

순정 방음판을 뜯어내면 아무것도 없습니다

순정 방음판의 역할은 <외부로의 열 전도율감소, 노이즈억제>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무게 = 진동 - 반비례법칙>을 이용하여

STP 실버방진으로 단단하게 지탱해줄 베이스작업을 합니다

 

 

 

 

 

디젤공진음을 가장 많이 없앨 수 있는 <StP 후드 솔루션>

무게가 무려 1kg에 육박하고 내열온도다 100도까지 버티는

무시무시한 성능을 가진 녀석입니다

 

 

 

순정방음판사이즈에 정확히 재단을 하고

 

 

 

 

붙여주시면 끝.. 붙이는 건 쉽지만

한번 붙으면 왠만해선 떨어지지 않는 게 문제라서 한번에 잘붙여야 합니다

 

 

 

다시 순정방열판을 붙이시면 뭘 햇는지 싶을 정도로 순정을 유지합니다

 

 

 

 

▶ 순정상태에서의 디젤공진음 체크를 해봅니다

 

 

 

 

▶ 화살표 부분을 보시면 특정대역의 노이즈가 확연히 줄은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로드노이즈><주행풍><오디오음질을 향상> 시켜줄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대부분의 수입차량에는 두툼한 신슐레이터가 붙어있습니다만 없는 경우라면

 

적극 추천해드릴만한 StP Blast 5 입니다

 

 

 

 

쉽게 불러 <5골드>라고 합니다

 

 

 

 

이러한 흡음매트입니다

 

 

 

 

순정 신슐레이터와 비슷해보이지도 않지만 성능도 결코 비슷하지 않습니다

처음에 올려드렸던 사진에서 흘러나오는 노이즈의 강력한 바람들도

이쪽으로 유입이 되므로 그런 노이즈들을 억제시키에 더할나위 없는

아이템입니다

 

 

 

로드노이즈 억제 작업과 별개로 이 작업은 <스피커성능을 향상>을 위한 작업이기도 합니다

 

 

 

 

뒷문짝에는 아쉽지만 신슐레이터가 적용되어 있지 않습니다

 

 

 

 

통으로 넣어드려봅니다

 

 

 

 

좌우측 동일하게 시공해보려 노력해봤는데

잘 된 것 같습니다~

 

 

 

▶ 순정상태에서의 시동 시의 실내 음향 체크입니다

좌측의 첫번 째 화살표는 공진음이고 뒤쪽의 삐쭉한 것은 고주파노이즈입니다

젊음 층의 귀가 아니리면 성인귀로는 듣기 힘든 구간이죠 삐~ 소리..정도?

 

 

 

▶ 실내 방진,방음까지 마친 상태입니다

화살표 부분들이 많이 사라졌죠?

편차가 있지만 대략 2~3dB 이상 소음이 감쇠합니다

 

이상 가솔린차량 포함하여 실내로 유입되는 노이즈들을 많이 억제시켜줄 수 있는

방음 솔루션이였습니다~

 

직접 DIY도 해보실 수 있는 ITEM이니 도전해보시는 것도 나쁘진 않을 거 같습니다

 

 

        ▶ 2013 벤츠 GLK 소음감소를 위한 배려 - 소요시간 1시간 30분          

 

▷ StP 후드 솔루션 - 25만원

▷ 앞,뒤 도어 4쪽 방진,방음 - 35만원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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