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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미치다。/...카렌스 A급만들기

카렌스1 SA급으로 변신하기 38탄 - 궁극의 출력튜닝 점화부스터 자작DIY

by 제리사운드 2011. 2. 18.


http://09ya.tistory.com/257 

 마티즈 시절 자작했었던 점화부스터

근래들어 출력이 하도 짜증나서 배기까지 고려하다가... 소음때문에 방향전환했습니다

이름은 점화부스터라고 붙였습니다 실제로 IG부XX라고 시중에 유통되고 있습니다

시중가 20만원이상.....

상표등록과 특허까지 나있지만 동호회에 태클이 들어온 적이 있었죠....

뭐 개인적으로 상업목적이 아니라면 지장은 없습니다



점화코일이란(이그니션 코일이라고도 함) 쉽게 말해 스파크 플러그로 튀겨주는 불꽃을 만들어내는 곳인데

이 코일쪽으로 나가는 전류는 약 14v정도입니다

그래서 이 코일쪽에 18V정도 입력시키게 되면 그만큼 불꽃이 배로튀며 플러그 안에서 완전연소를

유도 시키게 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출력상승을 올릴 수 있죠.. 열가 한단계 높은 이리듐 플러그를 쓰는 이유도 플러그로 튀겨주는

불꽃을 더 강하게 하기 위해 쓰이는 겁니다~

단, 이 DIY는 초보자는 저얼 때 저얼때로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좀만 잘못하면 시동안걸립니다~~


수정한 회로도입니다 저항을 쓴 이유는 18V아웃이 12V로 떨어져서 릴레이(12v)작동시켜야 하기 위함입니다

회로도가 이런 이유는 만약 노트북 아답터가 고장나서 점화코일이 작동않하는 불상사를 막기 위함입니다

아답터 고장나도 휴즈끊어져도!! 점화코일은 순정상태로 작동하게 됩니다

아답터가 작동하면 릴레이가 붙어서 점화코일쪽으로 나가는 전류는 18V가 됩니다


준비물입니다 써지회로(전원평활장치) 재료와 케이스그리고 노트북아답터입니다

노트북아답터 출력은 18V맞춰놓으시고 노트북 전류는 3.5A 이상으로 사세요


1차제작 완료 릴레이 앞단과 18V아웃단에 써지회로 장착입니다


헷갈리지 않게 마스킹하세요 저 두선은 고장나도 서로 붙어있습니다 한마디로 순정상태란 얘기죠


2차 수정본입니다 써지회로가 빠지고 코일이 하나 들어갔죠 써지회로보다 성능은 더 좋습니다


마친 버리는 케이스에 딱 안착 ㅋㅋ


흔들거리지 않게 절대적 글루 고정


완성입니다


자 이제 장착하러 가볼까요


한가지 따로 팁 드리자면 저같은경우 airbag없는 모델이라 그자리 휴즈 없습니다

하지만 에어백 입력단은 있어요 입력단에 휴즈 달아서 쓰시면 됩니다

그리고 노랑 휴즈는 시거라이터 쪽인데 여기에 같이 브릿지 시켜주면요

재부팅 방지 필요없습니다 에어백신호는 시동킬 때 꺼지지 않습니다~


이렇게 안착시킵니다


노트북아답터 고정과 휴즈도 보이네요 비상 시 교체해야하니까~ 빨간불로 작동여부확인가능!!


코일로 갈 배선2가닥을 뽑아냅니다


내부 모두 정리완료


이녀석이 점화코일입니다


하단에 3핀짜리 잭이 있습니다


중간에 빨간선이 점화코일 입력단입니다 짜르세요


연결해주시구요


작동 시키니 18V입력되죠?


시동걸어도 18V유지됩니다~~


전기적 이해를 가지시고 꼭 하시길 바라며.. 궁금한 점은 언제든 물어보세요

의문점이요?

첫째, 점화코일 내구성 - 아무래도(단지 아무래도입니다) 입력단이 14V보다 4V초과된 18V가 되지만 어차피

코일자체가 증폭시그널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내구성에 문제는 없다고 사뢰되옵니다

태클은 받고 싶지 않구요 걱정된다면 않하시면 됩니다

마티즈 시절 1년 넘도록 문제 없이 탔습니다

그리고 점화코일도 소모품입니다

둘째, 만약 아답터가 고장난다면????

시동 잘걸립니다 회로도가 복잡한 이유도 아답터가 고장나도 순정상태로 작동하기 위함입니다

만약 정말 비상시엔 실내에서 선 2가닥 서로 이어주시면 됩니다.

셋째, 정말 출력증가 하는가?

물론입니다. 이리듐 플러그와 함께 쓰시면 효과 2배입니다

넷째, 왜 18V아웃인가

제가 입수한 시중에 유통되는 IG부XX의 회로도를 보니 아웃단이 16V세팅이더군요

내구성에 더 중점을 뒀겠지만 18V가 적당하다고 써보신 분들이 결정하셨고

19V로 쓰시던 분들도 여럿 계셨습니다~ 걱정되시면 16V로 쓰세요

전 꾸준히 18V입니다 ㅎㅎ


마티즈 탈때 + 카렌스LPG 결과물 합치겠습니다

- 시동성은 좋아집니다, 또한 예열시간도 줄어듭니다

- 스타트와 스로틀 반응이 좋음

- 제자리에서 아이들링(악셀 땟다 놨다) 부릉부릉~ 시 RPM반응이 빨라지고
  주행 시에도 저RPM 고속력을 내어줌

- 언덕길에서 추월당하고 짜증나는 거 해결(언덕길 부응~부앙 기어변속 ㅋㅋ)

- 에어컨을 틀어도 에어컨 안튼 것과 같은 차량출력(완벽하진 못하지만 그전에 에어컨 틀고 언덕
  길 빌빌 거리던 것과 비교해보면 월등히 뛰어남

- 연비는 당연 더 좋아집니다

현재 제차 세팅은 흡기 + 플래티넘점화플러그 입니다 배기까지 하신분들이나 수동이신분들
은 더 효과보시겠죠..

그닥 비싸지 않은 금액으로(토탈 3만원도안됨) 출력 20%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