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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렉서스&도요타

도요타 툰드라 오디오 앰프튜닝과 비위드 스피커 설치

by 제리사운드 2023. 12. 13.

 

도요타 툰드라

 

 

제리입니다. 도요타 툰드라 대형 픽업인데요. 도요타

순정오디오 중에선 SONY 혹은 알파인이 탑재된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럼에도 음질은 기대치에서 한창 떨어지는데요. 

신형차량들의 프리미엄 카오디오 시스템이 점점 더 발달

하면서 생기는 부작용이겠지만 사실 그 또한 애프터마켓의

오디오 시스템보다는 또 떨어지는 모순입니다.

 

 

 

픽업트럭 카오디오 튜닝의 경우는 결국, 공간과의 싸움입니다.

뒷좌석은 사실 직각의 등받이라 서브우퍼 넣을 공간도 매우

협소하기에 적용할 제품부터 설계를 하는 것부터 시작입니다.

 

홈씨어터 가정용 AV가 아닌 움직이는 자동차 안에서 오디오의

환경을 만드는 건 생각보다 어렵고 복잡한 일입니다.

 

 

도요타 툰드라 카오디오 튜닝 세팅.

 

헤드유닛 : 파이오니아 올인원

스피커 

- Front 미드우퍼 + 트위터 : 비위드 B-1300U

- Front 센터스피커 : 비위드 A-50

- Front 미드레인지 : 비위드 A-50

서브우퍼 : DD-06 슬림버전

파워앰프 : 모스코니 60.6 6채널 앰프 / DD 200W 파워앰프

부자재 : 모스코니 SUM링크, 몬스터 인터커넥터, 오플배선

방음 : Stp 프리미엄 2중방음 + 흡음

 

도요타 툰드라 스피커

 

 

대형 픽업트럭답게 도어트림이 상당히 큽니다. 비닐로부터

물기가 유입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 존재하지만 스피커

진동을 잡아줄 수는 없기에 전부 뜯어내고 STP 프리미엄

방음과 흡음처리까지 할 것입니다.

 

 

 

 

6X9인치 순정스피커를 사용하는 일본차량 특성.

뭔가를 장착하는 부산물이 싫으시다면 포칼 인사이드

전용 스피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웨이브링 스피커아대

 

도요타 전용 웨이브링 스피커 아대.

전용 제품이여야 하기에 전용제품을 만들었습니다.

스피커 아대와 더불어 웨이브링 적층 아대를 쌓아서

탄탄한 소리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도요타 스피커아대

 

도요타 툰드라 스피커 설치.

비위드 스피커는 편심구조의 방향성이 있는 유닛입니다.

설치는 메뉴얼대로 진행해야만 제소리가 나옵니다.

 

 

자동차 방음은 비싼 재료일수록 좋습니다.

도어트림에는 방진과 흡음을 동시에 진행하고

철판도어 역시 2중 방음을 해두었습니다.

 

도요타 툰드라 오디오 튜닝

 

 

보컬의 풍부함과 포커스를 결정짓는 중앙 대쉬보드 

자리의 센터스피커도 교체할 것인데요. DSP 시스템을

쓸 것이 아니라면 센터는 매우 중요한 포지션입니다.

 

 

 

대쉬보드의 답답한 소리를 내는 미드레인지도 교체.

 

비위드a-50

 

 

800Hz - 20,000Hz까지 무던하게 재생하는 와이드레인지

스피커 비위드 A-50 아큐레이트 시리즈.

 

 

 

센터스피커까지 교체하면 오디오 스피커 설치는 모두

마무리 됩니다. 트위터는 도어트림에 자리합니다.

 

 

 

다음으로 트렁크렉을 만들 수 없기에 뒷시트 바닥으로 

공간을 할애해보려고 합니다. 오디오 앰프 튜닝은 사이즈가

콤팩트하지 않다면 무조건 렉이 필요해지는데요.

 

 

 

초반에 자리를 어떻게 잡는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각을 잡았으니 재빠르게 진행해야죠.

 

오디오앰프렉

 

 

상판과 하판을 나눠 열의 배출을 원활하게 만들었습니다.

 

트렁크 앰프렉

 

 

앰프 2대 그리고 헤드유닛에서 받아오는 신호를 변경할

수 있는 SUM 링크까지 설치.

 

 

 

시트를 제자리에 두면 아주 타이트하게 맞습니다.

 

 

 

6채널로 프런트 & 리어를 구동하고 서브우퍼까지 총

8채널을 쓸 것입니다. 합산하면 1,000W 정도입니다.

 

앰프 총 출력을 MAX 수치와 일반적인 수치 계산도 

못하는 카오디오샵도 많으니 유의하세요.

 

오디오앰프

 

 

배선정리까지 마무리했고 8채널의 각각의 레벨매칭을

위해서 하나둘씩 세팅을 진행합니다. 

 

 

 

인터커넥터는 미국 몬스터사의 제품과

오디오플러스사의 제품을 섞어서 사용했습니다.

 

미국에서 인기 많은 픽업트럭답게 미국스타일로

빵빵하게 터져나오길 원했습니다.

 

 

 

음손실이 없어야하는 오디오 신호선은 손실없이

파워앰프까지 전달시켜주기 위해선 출력방식을 

고려해야합니다. 

 

순정앰프가 없다면 Hi-Level 출력이고

앰프가 있다면 Low-Leverl 출력입니다.

 

이 출력에 맞춰서 앰프까지 넣어주는 신호선은 Low

레벨로 넣어주어야만 손실없이 전달이 되는 구조입니다.

 

 

 

 

마감까지 완료했습니다.

 

 

 

한번 세팅해두면 딱히 뚜껑을 열 필요는 없을테니

블랙톤으로 모두 마감했답니다.

 

 

 

서브우퍼는 뒤쪽의 벽면에 순정으로 탑재되어있습니다.

슬림우퍼를 사용하니 순정자리에 딱 일치됩니다.

 

 

 

차체의 손상이 없어야 했으니 순정볼트에 체결할 수 

있도록 개조해봤습니다.

 

 

 

탄탄하게 잘 고정되는군요.

 

 

 

역시 아슬아슬합니다. 보호그릴도 있으니 스피커에

직접적으로 닿을 일은 없습니다.

 

 

 

픽업트럭 카오디오 튜닝을 완성시킨 툰드라 오디오 세팅.

라우드한 사운드.

명료한 소리.

기분따라 반반.

 

원하는데로 커스텀이 가능한 것이 카오디오 튜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