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인스톨가이드

<벤츠 A200> 포칼 165V30 스피커 교체 인스톨 가이드

by 제리사운드 2014. 4. 14.

 

 

벤츠 A200 차량에 포칼 30주년 모델 스피커 교체

시공 완료사진입니다

 

단순히 교체만 된 것 같지만 과정이 꽤 긴 편이라

그 과정 한번 보실까요?

 

<아우디 A4> 비위드 B-1300U 스피커 인스톨 가이드

http://09ya.tistory.com/1110

에 이어 2편째 연재이군요 ^^

 

서울 성동구 성수 1가 2동 13-1 제리사운드

Tel : 02-468-0009

H.P :010-6421-6402

365일 연중무휴 AM 10:00 ~ PM:10:00

홈페이지 : http://jerrysound.com

 

 

<0.프롤로그>

2014년 벤츠 A200 CDI 차량입니다

디젤차량의 실용성 높은 해치백이시죠

 

 

MERCEDES BENZ A200 Speaker Install Guide 

 

 

풀옵이라 시트에 스티치 네비도 장착되어있고

그러네요 실내느낌은 신형 B클래스와 사뭇 비슷합니다 

 

 

<1. A200 순정 카오디오 사운드 테스트 >

 

 

도어구조는 2013년 B200과 동일하네요

근데 스피커 교체하기는 참 까다로운 구조이긴 합니다

왜냐하면요??

 

 

< 2. 순정스피커 탈거 >

 

벤츠 리어스피커에 적용되는 <역리벳> 타입으로

고정이 되어있기 때문이죠....

 

스피커를 파괴해야만 합니다

 

 

< 3. 시공할 재료 >

- 포칼 165V30 스피커

- 포칼 3wBe 최상급 스피커

- STP 크리스탈 방음지

- STP 도어방음 & 후드솔루션

 

 

스피커 뒷단에 붙이기만 하면 효과 Up

방진&방음&흡음이 동시에 되는 재료입니다

가격도 착하고 말이죠~

 

 

포칼 라인업 중에 최상급 유토피아 라인의

Be 3인치 유닛! 센터스피커로 생성될 예정입니다

 

 

< 4. 스피커 배선 선택 >

스피커 케이블선은 무산소 동선인

오플 SRP0114와 FLT1920이 이용됩니다

 

거리에 따른 저항을 받는 부분이라 스피커 배선을 전체로

교체하지 않는 이상 배선을 무슨 선을 사용하던 상관이

있겠냐고 하시곘지만 <적당한> 고급배선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스피커배선을 가장 쉽게 이해하시려면 수도 파이프를

생각해보시면 되는데 좁은 수도파이프에서 넓은 파이프로

넘어가실 때 물의 흐름양이 급속도로 증가하는 걸 보실 수

있는데 비슷한 이치입니다

 

교체하는 배선이 물흐름양이 급속도로 증가하는 부분이라

생각하시면 되시겠죠 군대다녀오신 남자분들 이시라면

K-2(M16은 잘모르겠지만) 소총의 끝에 회오리 모양의

총열이 총알이 회절하면서 멀리 날아가게 하는 효과를

보이죠? 끝의 미세한 차이가 내는 효과를 말이죠

 

 

Y단자는 24K 금도금단자를 사용하여 마감처리합니다

전기전도율은 은이 가장 좋지만 아직 은단자는 개발되지

않았으니금으로 대체 합니다.

 

금도금 단자와 벤츠에 맞는 1:1커넥터 배선작업완료.

 

< 5. 트위터 장착 >

 

A클래스 들어가는 트위터도 여타 다른 클래스와 동일한

트위터가 적용이 되어있군요 순정 벤츠 트위터를 떼어내고

 

 

포칼 TA246 트위터는 그대로 적용됩니다

 

 

이렇게 말이죠

 

 

 

 

 

 

< 6. 센터스피커 배선작업 >

 

포칼 3Wbe 미드레인지는 센터스피커 생성에 사용이 되고

암, 수 단자를 활용하여 탈부착이 용이하게 만듭니다

 

스피커간의 레벨이 맞지 않은 경우 추가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 7. A클래스용 스피커 아대 제작 >

 

자작나무를 이용하여 순정스피커와 같은 높이로 맞추고

타공할자리를 미리 찍어놓습니다

 

 

<드릴링> 하는 이유는 자작나무 합판 특성상 피스로

체결할 경우 결이 깨져버리기 때문입니다

 

위 상황의 드릴링은 리벳체결을 위한 드릴링입니다

 

 

위~잉

 

 

아대 완성

 

 

그리고 드릴링을 한 이유는 또 있습니다

차량에 <피스로 아대를 고정>하지 않기 위함입니다

 

 

 

A200용 세트 준비 완료 되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시공해볼까요? 

 

 

< 8. 스피커 아답터 시공 >

 

꽤나 얇은 플라스틱이라 STP매트를 이용하여

뒷배경을 조금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리벳팅으로 마무리를 합니다

6인치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더 좋은 소리를 얻기 위해선

뒤쪽의 플라스틱가공물마저 날려버리면 좋겠지만

순정을 날려버리기엔 차후에 원상복구할 대안도

남겨놔야 하므로 그대로 유지합니다

 

사실 있다고 해도 엄청난 음의 왜곡이 생기거나 하진 않습니다.

 

 

 

 

 

< 9. 스피커를 위한 방음 >

 

STP크리스탈 매트를 이용하여 스피커 마그넷 뒷단에

장착을 할 경우 뒤쪽으로 몰려오는 어마어마한 정보량을

보다 매끄럽게 흐름을 유지할 수 있게 도와주는 방음지입니다

 

 

두께도 상당하고 3가지의 기능을 하는 매트이죠

 

 

 

< 10. 스피커 장착 >

 

포칼 스피커 세트 자체에 내장된 이 링 모양의

스펀지는 스피커압착률을 높이기 위해 사용이 됩니다

 

 

이렇게 스피커 뒷단에 그대로 끼우시고

 

 

단자안착

 

 

그대로 결착을 시키면 됩니다

 

 

항상 마무리는 손으로  적절한 토크를 한번 더 줍니다

 

 

 

 

순정 스피커 커넥터에 Input 라인을 연결하고

 

 

< 11. 패시브 네트워크 안착 >

 

한참 위치를 찾다가 딱 "저기다" 했습니다

 

 

 

Input / Woofer / Tweeter 라인 연결완료

 

 

▶ 포칼 스피커 교체 후의 테스팅

 

< 12. 패시브 네트워크 세팅 >

 

포칼 165V30 패시브 네트워크는 총 4가지의 방법으로 세팅이됩니다

 

12(미드우퍼) / 18dB(트위터)

6(미드우퍼) / 12dB(트위터)

 

Crossover Slope: The crossover points and slopes are switchable;

choose 6 dB/octave low-pass and 12 dB/octave high-pass at 3,700 Hz

or 12 dB/octave low-pass and 18 dB/octave high-pass at 5,000 Hz.

 

메뉴얼 상의 컷팅포인트에 따라 세팅을 해주면 되고

들어보면서 차량마다 세팅을 달리 해주시면 됩니다

 

 

트위터 부분도 0dB(Flat)과 -3dB 두단계로

감도조절이 됩니다 트위터가 대쉬보드 위쪽에

위치할 경우  0dB 도어쪽에 위치할 경우 -3dB로 많이

세팅해드리는 편입니다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StP 방음단계만 남았습니다

 

 

 

 

 

 

반대편도 동일하게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포칼 뱃지를 붙여주고 마무리가 됩니다

센터스피커와 방음작업은 사진이 50장을 넘기지 못하므로

다음 단계에서 다시 포스팅 해드리겠습니다 

 

 

 

▶ 센터스피커까지 총 5채널 카오디오 사운드 시스템

 

Life is not fun without music,

That's why Jerry Sound is here.

 

 

감사합니다

 

서울 성동구 성수 1가 2동 13-1 제리사운드

Tel : 02-468-0009

H.P :010-6421-6402

365일 연중무휴 AM 10:00 ~ PM:10:00

홈페이지 : http://jerrysound.com

 

수입차 카오디오 & 스피커 교체 & 카오디오 튜닝 & 앰프 & 프로세서 시공

차량 Pick Up(가져오고)&Return(가져다드리는) 제리사운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