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크 오일은 오래 사용하다보면 수분이 끼고 하여 페이퍼록현상이 일어납니다
브레이크를 밟으면 페달이 쑥 들어가면서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는 무서운 현상입니다
그리하여 자주 점검하며 교환주기가 40,000km입니다
제차는 오일이 아주 깨끗했지만 DOT4로 바꾸고 싶어서 바꿔봤습니다
일반적인 DOT3 오일과 DOT4오일의 차이점은 끓는 점입니다
마찰현상으로 브레이크 오일이 열을 받게 되면 브레이크에 지장을 주기 때문에 끓는 점이 높을수록
효율적이다 라고 얘기할 수 있겠습니다
마티즈에는 앞브레이크 2개 뒷브레이크 1개쪽 니플이 있습니다
위사진의 네모친 부분이 니플이라고 하는데 8mm 스패너로 풀고 브레이크를 밟게 되면
브레이크오일이 쭈욱~ 뿜습니다
밑에 다라야(?)를 받치시거나 사이즈 맞는 호수를 연결하여 빼낼 수 있겠습니다
브레이크통에 오일이 다 바닥 날 때쯔음에 다시 오일을 가득 채우고
또 브레이크를 펌프질하여 빼내면서 새로 넣은 브레이크오일이 나올 때까지 펌프질 합니다
새 브레이크오일 색깔이 나오면 니플을 잠그시고 또 다른 한쪽을 하시고 브레이크 오일 보충하고
이런 식의 순서로 하면 됩니다 ^_^
니플 푸는 순서는 지장없습니다만 앞 뒤 앞 뒤 이런식으로 만이들 하신다고들 하네요
하지만 뭐 순서다르다고 차이를 보이거나 하진 않습니다
주의할 점은 한쪽한쪽 하셔야지 한꺼번에 3개의 니플 풀고하면 큰일납니다~
뒤쪽이 한개인 이유는 실린더 한개로 뒷쪽 2군데를 잡아주기 때문이구요~
다 하셨으면 시운전 ㄱㄱ ^_^
시중에서 구하기 힘든 BMW DOT4 브레이크 오일
읽어보니 비등점이 170도 끓는점이 260도이네요
순정 브레이크 오일이 끓는점이 230도 정도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만
무려 30도(사람온도??) 의 온도차이를 나타나네요
시운전 해보니 브레이크 반응이 확실히 빠릅니다 점점 차에 적응해가면 더 좋은 반응을 보여줄
것입니다 ^^ 않그래도 잘않듣는 마티즈 브레이크 -_-+
DIY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은 절대 도전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브레이크는 운전자의 생명과 직결합니다~ 꼭 전문의의 상담과 함께 진행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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